학교교육활동

글읽기

제목
[일반]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 시간을 가지다....
이름
신원철
작성일
2018-09-07


; 

경북중학교(교육장 이근효)12일 전 교사 대상으로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공동체 만들기라는 주제로 회복적 생활교육 직무 연수를 가졌다. 학생에 대한 인권 의식이 높아지고 체벌 반대와 교사의 강압적이고 권인적인 생활지도 방식을 거부하는 분위기가 커져 감에 따라 어느 때보다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생님들에게 변화되고 있는 교육 환경에 맞는 적절한 생활지도의 대안을 모색하고자 전문적 학습공동체 시간에 마련한 연수였다. 교사들은 둥글게 앉아 신뢰 서클 연습을 가졌는데 서클 규칙과 토킹 스틱에 대한 설명을 듣고 2가지 여는 질문을 나누면서 학급의 공동체성 강화를 위해 어떻게 서클을 활용할지를 경험했다. 회복적 정의는 문제가 생겼을 때 피해자의 피해회복, 스스로의 잘못을 인정하는 자발적 책임과 관계회복, 교육공동체와 함께 안전한 공간을 만들고 함께 노력해야 정의가 회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아울러 회복적 정의의 가치를 생활지도와 교육의 관점에서 풀어가는 강의를 들으면서 생활지도의 방향을 고민하고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공동체 세우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를 가지는 알찬 시간 이었으며 교사들은 그동안 생활지도가 매우 힘들었다. 담임으로서 자괴감도 많이 들었는데, 조금만 더 일찍 회복적 생활교육을 접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며 앞으로 회복적 생활 교육을 더 알고 싶다. 연수를 찾아 듣겠다고 했다라는 다짐도 하였다.


경북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 시간을 가지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창의적 4-H동아리” 포천시 경진대회 참가하다....
/ 신원철
경북중학교(교육장 이근효)는 지난 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제60회 2018 포천시 4-H경진대회 우리 학교 4-H동아리 학생 30여명이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4-H동아리 활동성과 부문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비롯하여 장기자랑 우수상, 꽃누르미 공에 만들기 장려상, 그리고 학교과제경진대회에서는 학교단체상인 장려상을 받..
이전글
“청렴 및 공무원 행동강령” “교원 인성교육” 2학기 통합 연수 시간을 가지다....
/ 신원철
경북중학교(교육장 이근효)는 5일 “혁신교육지구 이해” 시간에 이어서 2학기 통합 연수 시간을 가졌다. 이 날 연수에는 “청렴 및 공무원 행동 강령” “복무관련 질의응답” “제2차 영어듣기 평가 운영” “ 교원 인성교육”도 함께 이루어 졌다. 청렴이 기본이 되는 깨끗하고 투명한 경북중학교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