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활동

글읽기

제목
[일반] 혁신교육의 장 “제안수업”을 실시하다....
이름
신원철
작성일
2018-04-12


4차

경북중학교 (교장 이근효)11() 2-1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관계를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 통합적인 과정 >을 주제로 과학과 김지오선생님이 포천관내 중고등학교 과학교사를 초빙하여 제안수업을 실시하였다. 경북중학교에서는 일반학교의 연구수업과 다르게 제안수업을 실시한다. 4회에 걸쳐 제안수업을 실시하는데 제안수업은 교사의 교수방법에 대한 비평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협력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배움의 과정을 관찰하고 교사의 교수방법에 대한 협의와 수업컨설팅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업참관은 동교과 교사뿐만 아니라 동학년 교사들까지 함께 이루어지며 교사들은 관찰할 학생들을 배정받고 모둠 안에서 학생들이 서로 어떻게 소통하고 협력하게 되는지, 배움이 어디에서 일어나고 어디에서 주춤거리는지, 또 어느 지점에서 배움의 점프가 일어나는지 , 교사의 교수학습과정 중에 좋은 점은 무엇인지 긍정적인 측면에서 검토하게 된다. 이번 제안수업은 배움중심 수업으로 설계된 수업으로 구조화된 학습지를 통해서 학생들이 의문을 갖고 이를 해결해가면서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서 배움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수업이었다. 이후 평가시간에는 수업에 참여한 선생님들이 모둠별 학생에 대한 이야기 및 수업기술에 대한 의견도 나누었던 시간이었다... 

경북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혁신교육의 장 “제안수업”을 실시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꿈을 찾고 길을 열다’ 난타 및 삼성딜라이트 진로체험을 다녀오다...
/ 신원철
경북중학교 (교장 이근효)는 12일 1학년을 대상으로 자유학년제를 맞이하여 전일제 진로체험학습으로 오전에는 대학로 난타아카데미에서 공연 난타 체험을 하고, 오후에는 삼성딜라이트에서 「IT비전스쿨」프로그램으로 최신 IT 제품과 기술을 통해 삼성전자의 직군, 직무를 알아보고 이번 기회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꿈을..
이전글
월요일 아침“명상의 시간”으로 한 주를 시작하다...
/ 신원철
경북중학교(교장 이근효)에서는 2018학년도 3월부터 매주 월요일 아침 담임시간에 “명상의 시간”을 실시하고 있다. 월요일 아침‘명상의 시간’은 학생들의 심신을 차분하게 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갖춘 바른 인성의 인재를 육성하며, 기본생활 습관이 바르게 정착돼 배려∙공감∙소통이 ..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