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활동

글읽기

제목
[일반] 월요일 아침“명상의 시간”으로 한 주를 시작하다...
이름
신원철
작성일
2018-04-09


명상 

경북중학교(교장 이근효)에서는 2018학년도 3월부터 매주 월요일 아침 담임시간에 명상의 시간을 실시하고 있다. 월요일 아침명상의 시간은 학생들의 심신을 차분하게 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갖춘 바른 인성의 인재를 육성하며, 기본생활 습관이 바르게 정착돼 배려공감소통이 함께하는 행복한 배움터로서의 경북중학교를 만들어 나가며 또한 학교 폭력예방의 효과도 기대하며 행복한 학교 문화의 정착을 위한 기폭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실시하고 있다.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진지한 자세로 명상에 임하고 있으며, “명상은 졸리고, 지루할 줄만 알았는데, 친구들 앞에서 책을 읽을 때면 긴장되어 항상 떨리고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아침명상을 한 이후로 긴장되지도 않고 잘 읽을 수 있게 되었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경험과 그 동안 마음이 답답했는데 마음이 편안하고 친구들과 대화도 따듯한 말을 하게 되는 것 같다.”고 말한다. 경북중학교 교감선생님은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으나 번번이 벽에 부딪쳐왔다. 자유학기제가 시작되고 아침명상시간을 도입한 후 아이들이 실제로 변화돼가는 모습을 보면서 명상시간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됐다. 명상은 상담교육의 한계를 넘어 아이들이 스스로 성찰하고 변하게 한다고 말했다

경북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월요일 아침“명상의 시간”으로 한 주를 시작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혁신교육의 장 “제안수업”을 실시하다....
/ 신원철
경북중학교 (교장 이근효)는 11일(수) 2-1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관계를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 통합적인 과정 >을 주제로 과학과 김지오선생님이 포천관내 중고등학교 과학교사를 초빙하여 제안수업을 실시하였다. 경북중학교에서는 일반학교의 연구수업과 다르게 제안수업을 실..
이전글
혁신학교 6년을 되돌아보고 7년차 혁신학교 버스를 출발하다....
/ 신원철
경북중학교(교장 이근효)에서는 지난 금요일(6일) 학생들을 모두 귀가 시키고 전교사가 수학교과 교실에 모였다. 이는 경북중학교가 2012년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올해로 7년차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지난 6년 혁신교육을 되돌아보고 7년차 경북중학교 혁신교육 과제와 중점 교육을 협의한 자리였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혁신업..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