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활동

글읽기

제목
[일반] 혁신학교 6년을 되돌아보고 7년차 혁신학교 버스를 출발하다....
이름
신원철
작성일
2018-04-09


혁신1 혁신1 
혁신1 

경북중학교(교장 이근효)에서는 지난 금요일(6) 학생들을 모두 귀가 시키고 전교사가 수학교과 교실에 모였다. 이는 경북중학교가 2012년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올해로 7년차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지난 6년 혁신교육을 되돌아보고 7년차 경북중학교 혁신교육 과제와 중점 교육을 협의한 자리였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혁신업무 담당교사(강민석)의 진행으로 혁신교육이란 무었이며 왜 해야 하는가를 다시한번 생각하는 혁신교육 알아보기강의에 이어 무엇이 혁신교육을 방해 하는가?” 지난 6년 우리학교는 어떠했는가? 첫째, 학교운영을 할 때 전체 교원들이 다 같이 '함께'가려고 노력했는가 둘째, 관리자와 교사들이 서로의 입장과 견해 차이를 조율하며 힘을 모아 잘 지내 왔는가 셋째, 배움 중심 교육, 참여 수업에 대해 동료 교사들과 많이 깊이 고민해 보았는가 넷째, 그 어느 때보다 지난 6년 동안 개인적으로 많이 깨닫고 성장하였는가? 그리고 아이들이 학교에 오는 것을 좋아하고, 공부시간에 재밌게 참여하는가? 등 되돌아보는 시간과 학교 혁신의 자발성, 지역성, 창의성, 공공성기본 가치를 기준으로 배움공동체의 대안인 협의회(교과, 학년)와 교사가 성정하는 교내연수, 교사 및 학생 동아리 등 좀 더 활성화 하자는데 의견을 일치 하였다. 경북중학교 모든 교사들은 혁신학교 교사가 되기 전에는 부끄럽게도 학교교육에 대해 깊은 슬픔과 절망을 지니고 있었다. 학교는 어쩔 수 없는 체제의 한계가 있어서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그러나 혁신학교를 6년 운영하고 나서, 학교는 '안 된다'에서 '된다', 나아가 '학교교육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확신까지 갖게 되었다. 학교교육에 희망을 갖게 된 것, 이것이야말로 그 어떤 성과보다 가장 값진 혁신학교 4년의 큰 성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경북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혁신학교 6년을 되돌아보고 7년차 혁신학교 버스를 출발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월요일 아침“명상의 시간”으로 한 주를 시작하다...
/ 신원철
경북중학교(교장 이근효)에서는 2018학년도 3월부터 매주 월요일 아침 담임시간에 “명상의 시간”을 실시하고 있다. 월요일 아침‘명상의 시간’은 학생들의 심신을 차분하게 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갖춘 바른 인성의 인재를 육성하며, 기본생활 습관이 바르게 정착돼 배려∙공감∙소통이 ..
이전글
성폭력예방과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하다...
/ 신원철
경북중학교(교장 이근효)는 6일(금) 오후 창체교육활동 2시간에 걸쳐 성폭력예방은 자주스쿨에서 그리고 흡연예방은 포천보건소에서 학생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날 교육에서는 또래 친구 간의 예절, 성 심리, 사춘기 정신 ·신체 변화, 건전한 이성 교제 등 학생의 발달 단계별 맞춤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상황별 성폭력을 ..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